헷갈리는 자동차 계기판/센터페시아 정복하기

멀쩡히 잘 운행중인 자동차의 계기판에 갑자기 등이 들어오면 운전자 대부분은 깜짝 놀랍니다. 별안간 등장한 경고등을 이해하지 못하면서 자동차가 내는 '비명'에 당황스러울 수 있죠.

자동차 제조사와 모델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보편적인 표식은 알아두어야 안전 운행에 도움이 되는데요.

자동차 계기판은 운전자가 차 내에 이상여부를 빠르게 판단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계기판과 경고등의 의미, 센터페시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차량 내부 구조  

대시보드 중앙에서 수직으로 뻗어져 있는 패널을 말합니다. 오디오, 에어컨, 컵홀더 등 각종 편의 장치를 조작하는 버튼이나 다이얼이 위치해 있습니다. 


대시보드 : 계기판과 센터페시아, 글로브박스 모두를 총칭하는 말입니다.



 센터페시아 살펴보기 

1. 상반신으로 바람이 나오며 일반적으로 냉방을 할 때 사용합니다.

2. 얼굴과 발끝으로 바람이 나옵니다.

3. 발끝으로 바람이 나옵니다.

4. 발끝으로 바람이 나옴과 동시에 앞유리의 습기를 제거합니다.

5. 에어컨 조작 다이얼

6. 비상경고등 : 버튼을 누르면 좌우 방향지시등 두 개가 동시에 깜박입니다.

7. 앞유리 서리 제거 : 앞유리의 서리를 제거할 때 사용합니다.

8. 뒷유리 서리 제거 : 뒷유리의 서리를 제거할 때 사용합니다.

9. 실내공기 순환 / 외부 공기 유입

실내공기 순환 

외부공기를 차단하고 실내공기를 순환시킵니다. 장시간 외부 공기 유입이 없으면 차량 내부의 공기가 탁해져 운전자의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음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외부공기 유입

외부공기를 차 내로 유입시켜 실내 환기를 할 때 사용합니다.



 자동차 계기판 

초보자가 아니더라도 쉽게 익숙해지지 않는 계기판입니다. 계기판은 운전시 필요한 모든 정보를 모아둔 곳이죠. 

1. 엔진회전계

엔진의 분당 회전수(RPM)을 나타냅니다. 지침이 가리키는 숫자에  ×1000을 하면 실제 엔진회전수가 됩니다. 엔진회전계에 지침이 빨간영역 안으로 향하게 되면 엔진이 과열되거나 과부하가 일어나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2. 속도계

순간의 차량 속도를 측정한 수치를 나타냅니다. 보통 속도계 안에 조그만 LCD화면이 있는데 적산거리와 구간거리가 km단위로 표시됩니다. 

3. 냉각수 수온계

엔진 열을 내려주는 냉각수의 온도를 나타냅니다. 수온계의 지침이 C(cold)와 H(hot)사이의 정상범위를 벗어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4. 연료계

연료 탱크 안에 남아있는 연료의 잔량을 표시하며 F(full)와 E(empty)사이에서 바늘이 움직입니다. 약 5L의 연료가 남았을 때 경고등이 점등되며 보통 중형차 기준으로 30~40km정도의 거리를 더 운행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 

계기판에 표시되는 경고등은 차량 구매 후 한동안은 문제가 없어 점등되지 않는 것들이 많습니다.그렇기 때문에 잘 모르는 경고등이 점등되면 당황하기 쉽죠. 

자동차 계기판에 표시되는 경고등은 크게 3가지 색상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색상은 아래와 같은 상태를 나타냅니다.


빨간색

강한 위험신호로 주행중 매우 위험한 요인이 있을경우 점등됩니다. 빨간색 경고등을 무시하면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경고등

주차 브레이크가 작동되거나 브레이크 액이 부족할 때 점등됩니다.

자동차 시동을 걸고 브레이크 작동을 해제했는데도 경고등이 꺼지지 않으면 브레이크액의 양을 점검하고 부족분을 보충해야 합니다.

브레이크 경고등은 브레이크 패드나 라이닝이 마모돼도 점등되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브레이크 오일 보충보다는 이들을 점검하여 정비센터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정비소 방문


냉각수 수온 경고등

냉각수의 온도가 125±2.5℃ 이상일 때 적색으로 점등됩니다. 

엔진과열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시동을 끄고 열을 식힌 후 냉각수를 보충해 줍니다. 

냉각수가 적정 범위에 있을때는 경고등이 소등됩니다.


배터리 충전 경고등

배터리가 차량 운행에 필요한 전기를 공급하지 못한다는 뜻으로 배터리가 방전되었거나 이를 구동시키는 팬벨트가 끊어졌을 때 점등됩니다. 

간단한 배터리 방전시에는 보험사를 불러 응급조치 후 정비센터를 찾으시면 됩니다.

팬벨트가 끊어진 경우라면 라디에이터 팬등에 손상을 입을 수 있으며, 즉각 견인이 필요합니다.

※ 정비소 방문


엔진오일 경고등

엔진오일이 부족하거나 오일펌프에 이상이 있을 경우 점등됩니다.

경고등이 점등되면 차를 세워둔 후 5분이 지나 엔진 오일의 양을 점검해보고 정비소를 방문하거나, 여분의 엔진오일이 있다면 셀프로 보충하여 확인합니다.

※ 정비소 방문


연료필터 수분 경고등

연료필터 내에 물이 규정량 이상일 경우에 점등됩니다.


도어 오픈 경고등

도어가 열려있거나 완전하게 닫히지 않았을 때 점등됩니다.

운행중에 도어가 완전히 닫혀있지 않을 경우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한 곳에 차를 세우고 도어를 다시 제대로 닫아 확인해야 합니다. 


에어백 경고등

에어백에 이상이 있을 때 점등됩니다. 

사고발생시 안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에어백이기 때문에 당장은 괜찮을지 몰라도 정비소를 방문하여 점검받아야 합니다. 

※ 정비소 방문



안전벨트 미착용 경고등

운전자가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았을 때 점등됩니다.

위의 에어백과 마찬가지로 만약의 사고시에 운전자의 생명과 직결된 중요한 안전보호 장치이기 때문에 안전벨트는 습관적으로 자동차 시동을 켬과 동시에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좌석 안전벨트 의무화와 함께 최근에는 운전자 뿐만아니라 탑승자의 안전벨트 미착용시 점등되기도 합니다.


EPS 경고등

EPS(Electronic power steering)는 핸들에 문제가 있을 때 점등됩니다. 별도의 펌프를 장착하여 펌프의 오일압력으로 핸들 움직임을 돕는데 빠르고 정확한 핸들 조향 조작을 위한 장치입니다.

이 전동파워스티어링 시스템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핸들작동이 원활하지 않아 위험하기 때문에 바로 가까운 정비센터를 찾아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 정비소 방문


노란색

주의 신호로 일반적인 주행과는 무관하나 안전에 위험한 요소가 있을경우 점등됩니다. 일반 주행과는 무관하지만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엔진 경고등

엔진의 작동을 조절하는 엔진 전자제어장치 혹은 배기가스 제어 관련 센서에 이상이 생겼을 때 점등이 됩니다. 만약 주행 중에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면 가능한 빨리 정비소를 방문해야 합니다.

※ 정비소 방문


VDC 경고등

자동차 스스로 노면의 미끄러움을 감지해서 바퀴 브레이크의 압력과 엔진출력을 제어하는 장치를 VDC 장치라고 합니다. VDC 장치에 문제가 생겼을 때 VDC 경고등이 점등됩니다. 

VDC 경고등이 점등되면 곧바로 정비소를 방문해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정비소 방문


이모빌라이저 경고등

이모빌라이저는 도난을 방지하기 위해 각 키마다 고유의 암호를 부여해 이를 확인하고 시동을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스마트 키가 차 내에 없을 경우 경고등이 점등되며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TPMS 경고등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을 경우 점등됩니다.

만약 TPMS 경고등이 켜지면 그 즉시 정비소를 찾아가 타이어 점검을 받도록 합니다.

※ 정비소 방문


ABS 경고등

자동차가 급제동 할때에도 자동차는 여전히 움직이고 있지만 바퀴가 완전히 멈춰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바퀴가 잠긴다'라고 표현하는데 ABS 장치는 바퀴가 잠기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장착된 특수 브레이크입니다. 

만약 ABS 브레이크에 이상이 생길 때 ABS 경고등이 점등되며, 평소보다 제동거리가 길어지게 되는만큼 주의가 필요합니다.


워셔액 경고등

워셔액이 부족하면 점등됩니다.


트렁크 도어 열림 경고등

트렁크 문이 열려있거나 완벽하게 닫히지 않았을 때 점등되는 경고등이며, 트렁크 문을 제대로 닫으면 그 즉시 소등됩니다. 


연료부족 경고등

연료 탱크 안에 약 5L의 연료가 남아있을 때 점등되는 경고등입니다. 초보운전자들의 경우, 운전중에 연료부족 경고등이 점등되는 것을 발견하면 매우 당황하게 되고 가까운 주유소를 찾을 때까지 급하게 운전하는 일이 많습니다. 침착하지 못한 상황에서의 급한 운전은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설사 연료부족 경고등이 점등되었다고 해도 가까운 주요소까지의 운행은 크게 문제가 없기 때문에 안전운전에 힘쓰도록 합니다.



녹색(파란색)

보조 전장품의 작동 상태나 특수 작동상태를 표현합니다. 즉 녹색 또는 파란색 경고등은 현재 어떤 기능을 수행하고 있음을 표시합니다.

점등 표시

미등 또는 전조등이 켜져있을 때 점등됩니다.


전조등 상향 표시등

전조등은 차체 앞에 부착된 전등으로 야간 주행시 앞을 환하게 비춥니다. 전조등은 하향등이라고도 부르는데 전조등 상향 표시등은 상향등이 켜졌을 때 점등되며 상향등은 마주 오는 차 운전자의 시야에 큰 방해가 될만큼 밝아 보통의 경우 하향등만 켭니다.

전조등 상향 표시등을 사용하는 경우는 밤길 주행보다 먼 곳을 봐야 하는 경우 혹은 앞차나 맞은편 자동차에게 비상신호를 보낼 때 상향등을 점등합니다.


전조등 하향 표시등

일반적인 전조등을 켰을 때로, 전조등 하향등이 켜졌을 때 점등됩니다.


안개등 표시등

전면 안개등을 켰을 때 점등됩니다.


비상경고등/방향지시등

주행중 좌회전, 우회전을 할 때 가고자 하는 방향의 램프를 켜는데 이때 계기판의 방향지시등도 함께 점등됩니다. 보통 센터페시아 가운데에 위치한 비상등을 누르면 왼쪽, 오른쪽 방향지시등이 동시에 켜졌다 꺼졌다를 반복하게 됩니다.


크루즈 표시등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사용할 때 점등됩니다.


자동차가 내는 비명을 알려주는 자동차 계기판. 

운전자에게 차 내 이상여부를 빠르게 판단하도록 도와주며, 필요한 정보가 알차고 명확하게 들어있는 계기판 속 경고등과 표시등의 의미를 잘 알고 있다면 보다 안전하고 쉽게 운전할 수 있답니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유익한정보세상" 스토리 채널

 ☞ "유익한정보세상" 스토리채널

===============================

===============================

포스팅 내용이 재미있으셨다면 

♡공감 하나가 제겐 큰 힘이 됩니다.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어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