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스텐냄비의 발암물질 제거하는 신박한 방법

스테인리스 냄비는 반짝반짝 빛이 나서 많은 주부들이 좋아하는 식기의 소재입니다. 관리만 잘해준다면 사용기한도 길고, 주방에 정리했을 때 깔끔한 자태 때문에 사용할 맛이 나죠. 하지만 새로 산 스텐냄비를 처음 사용할 때 중요한 과정이 필요해요. 바로 스테인리스의 발암물질인 연마제를 제거하는 과정인데요. 반드시 제거 후 사용해야하는 스텐냄비 발암물질 제거하는 세척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번에 인터넷으로 새로 구입한 스텐냄비입니다. 비닐커버에 곱게 포장이 되어져 왔네요. 



얼핏 보면 간단하게 주방세제로만 세척 후 바로 사용해도 될 것처럼 깨끗해 보이지만 속은 아닙니다. 이 이유는 말만 들어도 무시무시한 발암물질이 묻어있기 때문입니다. 이 물질을 제거하는 과정은 절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스텐냄비에 묻은 발암물질을 제거하는 도구로 주방에서 자주 사용하는 키친타월과 기름이 필요합니다. 



준비물이 간단한만큼 방법도 간단합니다. 키친타월에 기름을 충분히 묻히고 냄비 전체를 골고루 닦아주면 됩니다. 



처음 한두번 닦다보면 별거 아닌 것처럼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계속 반복해서 닦으면 왜 이 과정이 선택이 아닌 필수인지 알게 되실 겁니다. 



특히 모서리, 이음새, 테두리 등은 몇배 더 꼼꼼하게 닦아주세요. 방법이 간단한만큼 충분한 시간동안 발암물질을 완전히 제거하는게 중요합니다. 



테두리 몇 번 왔다갔다하면 직접 눈으로 놀라운 광경을 보게 됩니다. 키친타월에 검은 때가 계속 묻어나오는데요. 한두번 닦으면 없어지겠지...라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저도 꽤 오랜시간 닦았거든요.



이쯤되면 검정때가 안나올 것 같은데, 계속 묻어나네요. 그전까지 주방세제로만 세척해서 사용했는데, 이게 그냥 묻은채로 사용했다면 결국.... 더 이상 말이 안나옵니다. 



키친타월이 한가득 쌓이고서야 기름으로 닦는 과정이 끝났습니다. 거뭇거뭇하게 닦아낸 자국들을 보니 그래도 조금 안심이 됩니다.



기름을 이용해서 발암물질은 어느정도 제거했지만, 모든 세척과정이 끝난건 아닙니다. 발암물질이 묻어있었던 만큼 제대로 꼼꼼하게 세척해보겠습니다. 

다음 단계로 스텐냄비에 베이킹소다를 뿌려주세요. 



그리고 주방세제 없이 수세미로만 닦아줍니다. 스텐 냄비를 닦을 때 수세미는 최대한 부드러운 소재로 닦아주는게 좋습니다. 냄비 자체에 흡집이 생길 수도 있거든요. 



베이킹소다로 닦은 후 냄비에 물을 채우고 식초를 종이컵으로 한컵 정도 넣어줍니다. 식초를 이용해서 살균 및 소독을 하는 과정입니다. 



식초를 사용하면 아무래도 식초 냄새가 나게 됩니다. 식초 냄새는 시간이 조금 지나면 사라지지만 정 싫으신 분들은 구연산을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식초와 같은 효과를 내면서 냄새는 나지 않거든요. 



뚜껑을 팔팔 끓는 물에 돌려가면서 소독해주세요. 뚜껑이 물에 완전히 잠기지 않아 소독이 되지 않을 것 같지만, 수증기로 소독이 되기 때문에 이정도만 해도 충분합니다. 이때 중요한건 끓는물이 엄청 뜨겁기 때문에 꼭 안전한 장갑을 사용하세요. 



기름-베이킹소다-식초로 세척을 끝낸 후 마지막으로 주방세제로 깨끗하게 닦아주면 됩니다. 주방세제로 닦은 후 흐르는 물로 여러번 헹궈주면 모든 세척 과정이 끝납니다. 



이렇게 꼼꼼하게 세척하니까 이제 좀 마음이 놓이네요. 겉으로 보는 반짝반짝한 모습만 보고 깨끗하다고 착각해서 그냥 사용한다면 발암물질을 그대로 먹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스테인리스의 발암물질은 연마제의 탄화규소에 들어있습니다. 사람들은 그냥 탄화규소라고 하면 그 위험성을 인식하지 못하지만, 발암물질이라고 하면 이야기가 달라지죠. 인체에 해로운 발암물질은 꼭 제거 후 사용해야 합니다. 



내가, 그리고 가족이 사용하는 식기입니다. 발암물질이 묻어있다는걸 알면서도 그냥 사용할 수는 없죠. 비단 냄비 뿐만아니라 스테인리스 제품을 새로 구입하시면 망설이지 말고 꼼꼼하게 세척한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기름-베이킹소다-식초-주방세제, 모두 집에서 쉽게 사용하는 것들이기 때문에 잠깐 시간만 투자하면 진짜 속까지 깨끗한 스테인리스 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 스텐 냄비 세척법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유익한정보세상" 스토리 채널

 ☞ "유익한정보세상" 스토리채널

===============================

===============================

포스팅 내용이 재미있으셨다면 ♡공감 하나가 제겐 큰 힘이 됩니다.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어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