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가방의 정체

우리 생활속에는 많은 가방들이 있습니다. 학생들이 메고 다니는 책가방, 여행을 갈 때 챙기는 여행가방, 등산을 갈 때 메는 등산배낭, 여성들의 핸드백 등등...

그런데 세상에는 가장 무서운 가방이 하나 있습니다.

오늘은 그래서 절대 열리면 안 되는 가방 '핵가방'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핵가방(Nuclear Briefcase)


핵가방은 핵무기 보유국에서 최고 통수권자에게 주는 것으로 알려진 물건입니다.

전략 핵무기를 보유한 국가의 최고 통수권자에게 주어지는 핵가방은 그 위험성 때문에 판도라의 상자에 비유되기도 하죠. 

냉전시대 동안에 실존 여부를 두고 논쟁이 벌어졌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실제로 존재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그 중 유명한 것은 미국과 러시아에 진짜 가방 모양으로 한 개씩 확인되어 있는 바로 그 물건들입니다. 이것들 때문에 혹시 가방 모양이 아닌 것이라 해도 핵가방이라는 이름으로 뭉뚱그려서 부릅니다.

이 핵가방은 특히 미국 대통령이 새로 취임할 때마다 관심의 대상이 되는 물건입니다. 

미국의 핵가방은 Nuclear Football이라고 불리며, 정권교체 중 군 통수권 관련 과정에서 가장 먼저 핵가방 인수인계를 한다고 합니다. 


미 대통령은 취임선서 이후 대통령 권한을 위임 받으며, 핵가방에 대한 작동절차에 관한 브리핑을 받습니다. 미국은 현재 6,900여기가 넘는 핵탄두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900여기는 상시 발사가 가능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미국 대통령의 공식 업무 중에는 어디든지 동행하는데, 에어 포스 원 탑승시에는 군 보좌관이 핵가방을 공개적으로 들고 탑승하는 모습이 위의 사진처럼 언론에 포착되게끔 행동합니다. 옆면에서 찍힌 사진을 보면 도난방지의 이유로 가방 손잡이와 장교의 손목을 수갑처럼 끈으로 연결할때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중요한 가방을 일부러 언론에 노출시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군 통수권자가 전략무기의 컨트롤을 항상 쥐고 있다는 사실을 대내외에 공표하는 동시에, 백악관 부재중에 다른 나라를 향한 일종의 무력시위 역할도 겸하기 때문입니다. 
이 핵가방이 파괴된다는 것은 에어 포스 원(을 포함한 그 안에 탑승한 미국 대통령)에게 불의의 사태가 발생했다는 뜻이므로 자동으로 미리 입력된 핵미사일들이 발사되게 되어 있습니다. 쉽게 말해 에어 포스 원을 지켜주는 인계철선이라고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실제 핵 발사 버튼은 없다?

미국의 핵가방 Nuclear Football은 20kg짜리의 서류가방으로, '풋볼'이라는 애칭은 초기 핵전쟁 코드명이었던 미식축구 기술 '드롭킥(Dropkick)'에서 왔습니다.

이 Nuclear Football은 미 대통령이 백악관을 떠나 이동할 때, 미 백악관 군사보좌관에 손에 들려 따라다니게 됩니다. 미국에 적대적인 핵무기 보유국가의 핵 공격 또는 선제타격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대통령 곁에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핵가방에 핵 발사 버튼이 들어있는 것은 아니고, 핵가방안에는 블랙북(Black Book)으로 알려진 핵 공격 옵션 책자와 대통령 진위 식별카드 그리고 안전벙커 리스트 및 행동지침 등이 담겨 있습니다. 또한 핵 공격명령을 전파할 수 있는 소형 통신장치도 달려있습니다. 

이와 함께 미 대통령은 비스킷(Biscuit)이라는 별칭으로 알려진 보안카드도 받게 되는데, 여기에는 핵 공격 명령을 인증하는 코드가 적혀 있다고 합니다. 

핵가방은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대통령 때 등장했지만, 1962년 쿠바 미사일 위기 이후 존 F. 케네디 대통령에 의해 구체적인 사용법이 만들어졌습니다. 핵가방은 미국과 러시아에 있으며, 프랑스도 있지만 공식적으로는 부인하고 있다고 합니다. 


러시아의 핵가방은 체겟(Cheget)으로 불리며, 1983년 유리 안드로포프 서기장 때 만들어졌습니다. 미국의 핵가방과 유사한 기능을 가진 체겟은 러시아의 신임 대통령의 권한 위임 시 빠지지 않고 등장합니다. 


보리스 옐친 러시아 초대 대통령의 핵가방

대통령 행정부로부터 직접 전달받은 진짜 핵가방으로 버튼은 작동되지만 그 누구도 누르고 싶은 유혹이 없도록 충전기를 제거한 가방이라고 합니다. 이 가방은 박물관에서 공개 전시되는 유일한 핵가방이라고 하네요.


핵가방은 러시아 핵무기를 작동하기 위한 코드가 보안된 장치이며, 옐친 대통령은 1991년 12월 25일 이 핵가방을 받았고 1999년 12월 31일 오전 후임자인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에게 이 가방을 전달했다고 합니다. 



단 1인에게 핵무기 제어권을 모두 넘기지는 않아


미·러 대통령이 핵가방을 이용해, 핵 공격명령을 내려도 바로 핵 공격이 실시되는 것은 아닙니다. 혹시나 있을지 모를 군 통수권자의 착각이나 정신이상에 의해, 잘못된 발사명령을 막기 위해 발사 전 별도의 안전장치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미국의 “2인 원칙”입니다. 2인 원칙에 따라 미 대통령 외에 부통령, 국무장관, 국방장관도 비스킷을 소지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1명이 동의를 해야 유효한 핵 공격명령이 될 수 있습니다. 


핵가방이 가동되면...

미 대통령의 핵가방이 가동되면 미 국방부 지휘센터, 레이븐 락(Raven Rock)지휘시설, E-4 나이트워치는 핵 공격명령을 접수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들 시설에서 핵무기를 운용하는 부대에 핵무기 발사명령인 EAM(Emergency Action Message), 즉 긴급행동지령을 발신합니다.
이를 접수한 미 전략사령부 예하의 대륙간탄도미사일과 전략폭격기 부대는 본격적인 핵무기 발사절차에 들어갑니다. 반면에 초장파, 극초장파 통신을 받는 전략핵잠수함들은 미 해군의 공중 통신 중계기의 도움을 받아 긴급행동지령을 접수합니다.
초계임무를 수행중이던 전략핵잠수함들은 EAM을 접수하면, 즉각 비상경계태세에 들어가며 삼수함발사탄도미사일 발사준비에 들어갑니다.

핵무기 발사직전 또 다른 안전장치

EAM을 수신했다고 해서 당장 핵무기가 발사되는 것은 아닙니다. 

핵무기 발사직전에도 위의 2인 원칙과 같은 안전장치가 다시 한번 작동되는데요. 
미국의 대표적인 대륙간탄도미사일인 미니트맨은 2명의 운용요원이, 지침서에 따라 발사암호를 입력하고 절차를 진행합니다. 또한 매 과정마다 복명복창을 통해 확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발사버튼도 2명이 동시에 눌러야 대륙간탄도미사일이 발사되게 설계되었습니다.

전략핵잠수함은 대륙간탄도미사일 보다 더 복잡한 절차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이 발사됩니다. 수신된 EAM은 함장 이하 4명의 담당장교에 의해 발사암호를 확인해야 하고, 이후 함장은 발사열쇠를 인계 받습니다. 이와 함께 함장실 금고에서 미사일 발사관마다 준비된, 별도의 미사일 발사열쇠를 미사일발사 관제 센터에 전달합니다. 또한 최종적으로 미사일을 발사하는 미사일 발사장치도 별도의 금고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핵배낭?

미국의 MK54 SADM(Special Atomic Demolition Munition). 위력은 1kt급이라고 합니다.

Nuke Pack. 

Suitcase Nuclear Device. 

Suitcase Bomb. 

Backpack Nuke.

Mini-Nuke.

Pocket Nuke.

정확하게는 '서류가방 정도의 위장 케이스에 넣어서 가지고 다닐 수 있는 핵무기'를 말하는데, 국내 언론에서는 위의 핵가방 장치와의 혼란을 피하기 위해 핵배낭이라는 말로 바꿔서 쓰기도 합니다.

핵 만능주의의 산물인 데이비 크로켓이 퇴역한 후 그 탄두들 상당수가 핵배낭으로 개조되었다고도 합니다.


M29 데이비 크로켓 핵 무반동총


인류멸망가방이 될 수 있는 핵가방.


하지만 흔히 1인 통수권자의 결정만으로 단번에 핵미사일이 발사되는것이 아니라 까다로운 안전절차를 거쳐 가동이 되기때문에 그나마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최종 승인 단계가 철저하게 수동으로 이루어지므로 영화나 소설처럼 컴퓨터로 해킹해봐야 핵기지에서 핵미사일이 날아가거나 하진 않으니 천만다행이란 생각이 드네요.

사실 많은 영화에서 해킹 대신으로 직접 대통령을 협박하거나 지문위조 등으로 사칭하는 방식이 주로 등장하는데요. 이렇게 무서운 핵이 실제 사용되는 일은 없어야 할것입니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유익한정보세상" 스토리 채널

 ☞ "유익한정보세상" 스토리채널

===============================

===============================

포스팅 내용이 재미있으셨다면 ♡공감 하나가 제겐 큰 힘이 됩니다.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어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