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일로 안에 대기 중인 '미국을 대표하는 파멸의 무기'

지난달 북한 관영 매체는 "진짜 전쟁 맛이 어떤 것인가를 똑똑히 알게 될 것"이라며

'세계는 칼을 뽑아든 강도를 본다'라는 논평에서 "대조선(대북) 적대시 정책을 그렇게 집요하고 악착스럽게 강행 추진하고 있는 미국을 과연 정상국가라고 볼 수 있겠는가"라며 강도높은 비난과 함께 예민하고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어떤 일 때문에 북한이 이렇게 날카로운 반응을 보였을까요? 



미국이 지난달 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실시했습니다. 

이날 사용된 대륙간탄도미사일은 '미니트맨 Ⅲ'(LGM-30G Minuteman III)였습니다.

미 공군은 지난달 26일 오전 0시 3분 캘리포니아주 반덴버그 공군기지에서 핵탄두를 탑재하지 않은 미니트맨Ⅲ를 태평양 해역으로 발사하게 됩니다. 

미 공군은 이번 계획은 미 공군의 무기 체계의 효율성과 준비성, 그리고 정확도 등을 시험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일환이라고만 설명했으나, 이번 미니트맨 시험 발사는 전날 북한의 인민군 창건 85주년을 전후해 6차 핵실험 및 탄도미사일 발사 등 도발 우려가 고조된 상황에서 이뤄진 것으로, 트럼프 정부의 북한에 대한 경고성 메시지로도 해석될 수 있었죠.

이날 사용된 '미니트맨 Ⅲ'(LGM-30G Minuteman III)는 미국이 가지고 있는 유일한 지상 발사형 ICBM이자 장수 무기 중 하나입니다. 

여기서 ICBM에 대해 잠깐 설명드리면 InterContinental Ballistic Missile; ICBM은 대륙간 탄도 미사일 혹은 대륙간 탄도탄으로 불립니다. 주로 핵탄두를 탑재하기 위하여 개발되는 핵무기의 주요 운반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니트맨(LGM-30 Minuteman)은 미국 보잉사가 제작하였고, 무게 35톤의 대륙간 탄도 미사일이며, 항속 거리는 13,000km이고 최고 속도는 24,100km/h입니다. 실전배치된것은 Minuteman I(1962년), Minuteman II(1965년), Minuteman III(1970년)이며, 현재 배치되어 있는 건 1970년에 개량된 미니트맨 III 미사일입니다.

이름 앞의 앞의 LGM은 3가지 뜻을 담고 있는데, 앞의 L은 지상발사형 미사일, G는 지표면 타격, M은 유도 미사일이란 뜻입니다. 

이름은 미국 독립전쟁때 활약한 민병대를 지칭하는 말인 미니트맨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대로 미니트맨은 유일한 지상 ICBM으로 전에는 피스키퍼 핵미사일도 있었지만 폐기되었고, 현재 미국의 유일한 지상발사형 장거리 핵미사일입니다. 

미니트맨 Ⅲ는 B-52 전략폭격기, 전략핵잠수함(SSBN) 등과 함께 미국의 '3대 핵우산' 중 하나로 꼽힙니다. 

미국의 장거리 핵전력으로는 ICBM과 함께 장거리 핵폭격기와 잠수함에서 발사되는 트라이던트 미사일이 있습니다. 

미니트맨 3는 최대 사거리가 1만3천㎞로, 캘리포니아주 반덴버그 공군기지에서 평양까지 30분이면 도달합니다.

미니트맨Ⅲ는 1970년대 냉전시설 배치하기 위해 사실상 40년 이상 운영해 온 모델이지만 꾸준한 점검과 성능개량을 통해 여전히 현존하는 가장 강력한 미사일로 꼽히고 있습니다. 


위력은 장착하는 핵탄두에 따라 달라지지만 최대 폭발력이 475kt(킬로톤)에 달합니다. 이것은 다이너마이트 47만5000t을 모아 놓고 한번에 터뜨리는 위력에 해당하는 엄청난 파괴력인데요. 

히로시마에 떨어진 최초의 원자폭탄 ‘팻맨(21kt)의 22배가 넘는 위력입니다. 가장 위력이 약한 모델의 위력도 300kt에 달합니다.


미니트맨Ⅲ의 가장 큰 장점은 미사일 한 발로 1만3000㎞를 날아가 도시 3개를 동시에 타격할 수 있는 다탄두미사일(MIRV)이라는 데 있습니다.

핵감축 추세에 따라 지금은 미사일당 한 개, 또는 두 개의 탄두만 장착하고 있지만 언제든 세 개의 탄두를 장착하여 발사할 수 있습니다. 최대 7개의 탄두를 넣어 시험 운영했다는 기록도 남아 있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언제든 그 이상으로 탄두 수량을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0번도 넘는 시험발사를 마친 미사일이만큼 신뢰성 역시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볼 수 있죠.

덕분에 미국은 세계 어느나라에서 핵 도발이 일어나도 미니트맨Ⅲ로 맞상대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미니트맨 배치 전에 미국이 보유하던 ICBM은 액체 연료를 사용하는 로켓이라 미리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발사 준비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미니트맨의 경우는 3단을 모두 고체 연료 로켓으로 만들어서 약 1분 정도의 시간만 있으면 발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LGM-118A Peacekeeper

SALT II(전략무기제한협정)로 피스키퍼가 폐기되면서 피스키퍼의 개량 관성항법장치와 탄두가 고스란히 미니트맨에게 이전되었습니다. 거기에 Mk-12a 재돌입장치, AIRS로 인해, 안그래도 원형공산오차가 150m 수준이었던 미니트맨의 CEP는 120m까지 줄어들었습니다.


최고 속도는 시속 28,176km이고 항속 거리는 13,000km로 거리는 긴데 비해, 가격은 피스키퍼보다 10배나 저렴한 7백만 달러입니다. 

탄두는 W62, W78, 그리고 피스키퍼가 남긴 W87탄두를 쓰는데, W62는 2010년에 퇴역해버리고 W78은 335~350 킬로톤, W87은 300킬로톤의 위력을 낼수 있습니다.


미니트맨 III는 최초의 MIRV중 하나입니다.

MIRV; Multiple Independently-targetable Reentry Vehicle로 '다탄두 각개 재돌입 발사체'의 줄임말입니다. 쉽게 말하면 로켓에 여러 개의 탄두를 싣고 대기권 밖에서 분리시켜 각각 다른 목표를 동시에 타격시키는 방식의 무기죠.

주로 탑재하는 탄두는 다름아닌 핵탄두. 핵폭탄 여러 개를 미사일 하나에 실어서 날리는 방식입니다. 물론 꼭 핵무기에만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은 아니고, 일반적인 폭발성 탄두나 화학탄, 생화학탄 등등 얼마든지 응용 발사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그러기에는 운반체가 되는 ICBM이 너무 단가가 비싼 물건들이라 가성비가 극히 떨어집니다. 애초에 이게 나온 것도 전략무기제한협정의 제한을 우회하기 위한 것이 주 목적이라 이걸 쓰는 무기는 핵무기밖에 없죠. 지금까지 나온 탄두도 모두 300 kt~500 kt 사이의 수소폭탄을 탑재한 것들입니다.


MIRV를 탑재한 미니트맨 III의 구조와 발사 과정

구조

(A) 1단 로켓

(B) 2단 로켓

(C) 3단 로켓

(D) 가속단계후비행체(Post Boost Vehicle) 및 MIRV

(E) 미사일 보호 덮개

발사 과정

(1) 사일로에서 1단 로켓 점화하여 발사

(2) 1단 로켓 분리. 2단 로켓 점화 및 미사일 보호 덮개 분리

(3) 2단 로켓 분리. 3단 로켓 점화

(4) 3단 로켓 분리. 가속단계후비행체(Post Boost Vehicle) 점화 

(5) 최대 궤도 진입. 각 탄두에 탑재된 재돌입체(Re-entry Vehicle) 준비.

(6) 탄두 분리. 이때 가짜 탄두나 추적을 회피하는 채프 등 각종 기만기도 전개한다.

(7) 탄두 대기권 재돌입. 이 과정에서 탄두 안에 들어 있는 핵폭탄이 기폭 준비 상태가 된다. 

(8) 목표물 타격 

MIRV의 경우 다탄두를 사용해 다수의 목표를 공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 탄두를 각각 개별 목표로 정확하게 유도하는 기술은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2010년까지도 이 탄두를 정밀하게 적의 목표물에 명중시키는 기술은 미국이 독보적인 것으로 알려져있으며, 대표적으로 트라이던트, 미니트맨, 피스키퍼 등이 있죠. 

러시아의 경우 90년대 국방력의 붕괴 시절에도 ICBM과 핵 전력에 R&D에 꾸준히 투자했기 때문에 미국에 비해서 크게 뒤쳐지진 않을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RS-24와 R-36이 있죠.


미니트맨 Ⅲ 대륙간탄도미사일 제원

제작사 : 미 보잉사 

길이 : 18.2m 

지름 : 1.85m 

무게 : 34,467kg 

탑재중량 : 3 Mk 12A, 1 Mk 21 재돌입 운반체 

탄두 : W78 335 kT, W87 300 kT 

추진체 : 3단식 고체추진제 

사거리 : 13,000 km 

가격 : $7,000,000


30분내에 전 세계 어디든 핵 공격 가능한 파멸의 무기

미니트맨 Ⅲ는 지난 2002년부터 2012년까지 70억 달러를 들여 수명연장과 성능향상을 실시했습니다. 

450여 발의 미니트맨 Ⅲ 미사일들은 와이오밍 주와 몬태나주 그리고 노스다코타주에 위치한 미 공군 기지에 150여 발이 각각 배치되어 있습니다. 발사버튼을 누르면 수분 안에 발사가 가능한 미니트맨 Ⅲ는, 30분내에 전 세계 어디든 핵 공격이 가능하며 2030년까지 사용될 예정입니다.


미니트맨은 많은 무기 중 미국을 대표하는 파멸의 무기이자 핵 억제력에 중추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무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유익한정보세상" 스토리 채널

 ☞ "유익한정보세상" 스토리채널

===============================

===============================

포스팅 내용이 재미있으셨다면 ♡공감 하나가 제겐 큰 힘이 됩니다.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어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