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푸드 '콩'을 더욱 건강하게, 효과적으로 먹는 5가지 방법

파워푸드 '콩'을 더욱 건강하게, 효과적으로 먹는 5가지 방법







1.  피로 해소와 면역력 증강 쌀이나 곡류와 함께 먹어라 

쌀은 매우 우수한 영양건강식품이지만 필수 아미노산인 리신이 적고 메치오닌은 많은 편. 이에 비해 콩에는 단백질과 리신이 많지만 메치오닌은 적다.  

이 때문에 쌀과 콩 제품을 합치면 단백질의 영양이 높아진다. 또한 콩은 상대적으로 쌀에 적게 들어 있는 비타민 B1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 이는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해 비만이 되는 것을 막아준다. 




2. 암 예방과 노화 방지 - 발효콩 (청국장과 초콩)으로 만들어라 

콩의 이소플라본 자체에 항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데 콩을 발효시키면 콩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영양에 더해 새로운 성분이 만들어져 맛과 영양이 향상된다. 예를 들면 된장은 각종 만성질환과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기능이 있는데, 된장이 발효하면서 생성되는 수용성 및 지용성 갈색 색소가 항산화 활성을 가져오는 건데 항암효과가 뛰어나며 혈관질환 예방 효과가 좋아진다.  

또 콩에는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리놀산, 식물성스테롤, 레시틴이 들어 있어 이뇨작용, 해독작용, 변비해소작용을 하고 식초도 지방합성을 억제하고 지방을 분해시켜서 그 축적을 방지하는 작용을 하며 영양분의 소화흡수를 쉽게 하도록 돕는다.  

그 외에 피로의 근원인 젖산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피로회복효과도 있다. 그러므로 콩과 식초를 함께 먹는 것은 이같은 작용을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다. 




3. 갱년기 증상 및 골다공증 예방 - 검은콩을 껍질째 볶아 가루로 먹어라 

검은콩에는 에스트로겐 기능을 가진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특히 갱년기 여성들에게 도움이 되며, 피부탄력 유지 및 탈모 완화에 도움이 된다. 

또한 검은콩은 비타민 및 불포화지방산 등이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키고 피부 주름을 예방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되고 있는데 검은콩 껍질의 항산화작용을 하는 물질이나 여성호르몬을 돕는 이소플라본 성분은 볶으면 그 효능이 더 높아진다고 하여 그냥 먹는 것보다는 볶아서 먹으면 그 효과가 더 커지는데 볶아서 그냥 먹어도 좋지만 가루로 만들어서 드시면 흡수율도 높아진다. 






4.  탈모와 피부 건조 증상 - 해조류와 함께 먹어라 

콩에 풍부한 이소플라본이 에스트로겐 수용체를 자극하여 항안드로겐 작용을 함으로써 탈모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이소플라본 제니스타인은 피부의 표피와 진피에서 히알루론산의 생성을 촉진하게 되는데 이 히알루론산이 물과 결합하여 보습효과를 주게 된다.  

항암치료를 끝낸 사람이나 출산 후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데, 콩을 먹는 사람들은 그렇게 먹으면 좋다. 




5. 장 건강 - 푹 삶거나 두부로 만들어 먹어라 

콩 속에는 트립신 인히비터라는 단백질이 있는데 이 단백질은 체내 소화 효소인 트립신의 활성을 억제해 소화를 방해한다. 따라서 날콩으로 먹지 말고 익혀 먹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동물성 단백질의 흡수율이 50% 정도라면, 식물성 단백질은 그 이상으로 흡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콩의 조리법이나 가공법에 따라 소화흡수율이 달라지는데, 예를 들어 콩을 익혀 먹으면 소화흡수율이 60%에 이르지만 된장으로 만들어 먹으면 85%, 청국장은 90%, 두부는 95% 정도로 소화흡수율이 높아진다. 그래서 콩을 섭취할 때 소화가 어려운 사람은 두부로 만들어 먹으면 좋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유익한정보세상" 스토리 채널

 ☞ "유익한정보세상" 스토리채널

===============================

===============================


위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꼭 눌러주세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