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치질로도 해결되지 않는 '입냄새' 원인 10가지

양치질로도 해결되지 않는 '입냄새' 원인 10가지







불쾌한 입냄새가 양치질로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다른 질환의 영향 때문일 수 있다고 합니다.

입냄새의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볼게요~ 

 

1. 치은염

치은염은 잇몸이 검붉게 변하고, 출혈증상을 주로 보이는 염증성 질환이다. 

세균덩어리인 플라그에 의한 염증이 가장 직접적인 원인으로 단순한 칫솔질로는 해결되지 않기 때문에 플라그 제거를 위한 관리가 필요하다.  




2. 치주염(풍치)

치은염이 심각해지면 치아를 지지하는 잇몸뼈에까지 염증이 생기는 치주염으로 악화되어 입냄새가 더 심해질 수 있다. 치주염은 또한 성인 치아상실의 주된 원인이기도 하다.  




3. 구내염

구내염은 구강에 발생하는 통증을 동반하는 염증성 질환을 통칭한다. 세균의 침입을 막는 구강내 점막 세포 등이 손상되면 염증이 잘 생기게 되는데, 이로 인해 심한 입냄새가 동반될 수 있다.  




4. 충치

치아가 썩는 질환인 충치도 심한 입냄새를 동반한다. 하지만 충치를 치료한 크라운 속에서도 충치가 진행될 수 있어, 충치 치료를 했다고 안심하지 말고, 보이지 않는 충치로 인한 입냄새는 아닌지 확인이 필요하다.  




5. 편도염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양측 편도에 염증이 생기는 편도염은 반복적인 인후통, 연하통, 편도결석으로 인한 구취 증상을 동반할 수 있다.  






6. 잘못된 칫솔질

잘못된 칫솔질은 구강 내 세균을 막는 데는 무용지물이며, 심한 입냄새를 동반하는 각종 염증질환, 충치 등을 유발하게 된다.  




7. 흡연

담배의 니코틴은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세균이 쉽게 번식하는 환경을 만들어 입냄새를 악화시킨다.  




8. 음주

과음 후 잇몸이 붓고 피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알코올이 혈압에 영향을 주어 잇몸 출혈을 자극하고 잇몸염증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침 분비도 감소시켜 심한 입냄새의 원인이 된다.  




9.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면역체계에 나쁜 영향을 주어 구강은 물론 전신의 염증 발생을 자극할 수 있다.  




10. 당뇨병 등 만성질환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는 달콤한 과일 냄새나 아세톤 냄새, 위장질환인 경우 시큼한 냄새, 신장질환인 경우 암모니아 냄새, 간질환인 경우 상한 달걀 냄새가 날 수 있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유익한정보세상" 스토리 채널

 ☞ "유익한정보세상" 스토리채널

===============================

===============================


위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꼭 눌러주세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