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라면 꼭 알아야 할 '생선 비린내' 없애는 간편한 방법 7

주부라면 꼭 알아야 할 '생선 비린내' 없애는 간편한 방법 7







1. 요리하기 전 소금물에 담가두세요

싱싱한 생선은 거의 비린내가 나지 않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비린내를 풍기기 시작한다. 구입할 당시에는 싱싱하던 생선이 집에 가지고 돌아와 보니 벌써 비린내를 풍기기 시작하거든 바닷물 정도의 소금물에 15분 쯤 담가 두도록 한다. 이렇게 하면 비린내도 가실 뿐만 아니라 그 속에서 흔들어 씻어 부면 더러운 것도 씻겨 나간다. 그런 다음 맹물을 부어 헹구어 내고 물기를 뺀 다음 조리를 한다.




2. 된장과 함께 요리하세요

된장에는 비린내를 없애는 교취효과(矯臭效果)가 있는데, 이것은 된장의 주성분인 단백질이 여러 냄새를 흡착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고등어나 게 등 비린내 나는 생선요리와 일부 조수육(鳥獸肉) 요리에 된장을 섞어 쓰면 비린내를 없애고 맛을 돋울 수 있다.




3. 녹차와 함께 구워보세요

생선을 집에서 구울 때, 특히 등 푸른 생선을 굽게 되면 아무리 환풍기를 돌려 대도 비린내가 온 집안에 진동하게 마련이다. 그릴이 아닌 프라이팬에 구울 땐 냄새가 더 지독하다. 본의 아니게 동네방네 저녁 메뉴를 자랑하는 셈이다. 이럴 땐 프라이팬에 생선을 놓고 그 주변으로 녹차 잎을 둘러서 같이 구워주면 좋다. 녹차 잎이 생선 비린내는 물론이고 기름기도 효과적으로 빨아들여 냄새가 한결 줄어드는 것을 코로 느낄 수 있다.




4. 맥주로 생선 비린내 제거

고등어나 꽁치처럼 비린내가 많이 나는 생선을 10분 정도 맥주에 담가 놓으면 비린내가 말끔히 제거된다. 그런 후에 젖은 수건으로 물기를 닦아내고 밀가루 등을 묻혀 기름에 튀기면 산뜻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생선 튀김뿐 아니라 다른 종류의 튀김옷을 만들 때도 맥주를 약간 섞으면 바삭하게 튀겨지니 남은 맥주 버리지 말고 잘 활용하자!



◆ 생선 구운 팬의 비린내 제거하는 방법


5. 생선을 굽고 난 프라이팬이나 그릴의 철망에 배어 있는 비린내를 효과적으로 없애는 방법? 소주나 쿠킹호일로 닦으면 그을음은 사라지지만 냄새는 여전한 경우가 있다. 이럴 땐 굽고 난 뒤 바로 진간장을 한두 방울 떨어뜨리면 진간장이 타면서 생선 비린내가 함께 없어진다.




6. 생선을 굽고 나면 그 프라이팬에 파를 손으로 5cm가량으로 뚝뚝 잘라서 기름을 살짝 두르고 볶는다.

노랗게 익은 파는 버리고 키친타올로 후라이팬을 닦아내고 나면 생선비린내가 말끔히 사라진다. 




7. 아로마 향초나 일반 초를 켜둔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유익한정보세상" 스토리 채널

 ☞ "유익한정보세상" 스토리채널

===============================

===============================


위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꼭 눌러주세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